-
송현1동 행정복지센터는 송남시장 인근 주택가 한복판에 위치한다. 달서구 중흥로 8길 41이며, 송현공원 앞 버스정류장에서 GS25편의점 골목으로 들어가면 나온다. 신축건물로 깔끔해 보이는 외관이 눈에 띈다. 주차장도 크게 만들어져 있어 편리했다. 등본이나 초본을 떼고, 이사와서 주소지 이전하는 일 말고도 행정복지센터에서 하는 일은 많다.
집에서 나온 폐건전지를 새건전지로 바꿔준다는 이야기를 듣고 본 기자도 처음 가져가 보았다. 송현1동 주민이 아니라도 가능했다.
민원실 옆 복도에서 아이스팩, 우유팩, 폐건전지를 교환해 주고, 광고물까지 수거해 주고 있다. 35개를 가져갔더니 폐건건지 5개당 새건전지 1개로 교환해 주었다. 휴대폰 배터리나 동그란 배터리는 교환이 되지 않았다. 밥솥 같은 소형 가전제품도 행정복지센터에서 수거해 준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바로 옆에는 공구도서관이 있어서 공구도 빌려준다. 담당자가 앉아 있으니 궁금한 것을 물어보기도 하고, 어떤 공구들이 있는지 안내도 되어 있다. 생활공구 30종을 구비하고 있으며, 19세 이상 대여 가능하다.
민원실에 들어가니 입구에 친환경세제도 무료로 나눠준다. 송현1동 새마을부녀회에서 만든 EM(유용한 미생물)으로, 직접 만드는 방법도 안내하고 있다.
민원인들을 위한 돋보기도 나이대별로 구비해 놓고, 각종 지원 정보들을 인쇄한 전단지도 수북하다. 관공서에서 나온 잡지들도 있으니 행정복지센터에 와서 쉬어가고, 책들도 펼쳐보면 자신에게 맞는 유용한 정보들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점자책으로도 있었다.
주민들을 위해 혈압을 재는 기구도 놓여 있었다. 평소에 자주 측정해서 혈압관리도 한다면 건강에 도움이 될 것이다.
3층에서는 2020년 상반기까지 요가, 수지침 등 주민자치프로그램이 운영된 듯하나 코로나로 인해 잠시 쉬고 있었으며 앞으로 다시 열리기를 기대해 본다. 주민자치프로그램은 잠시 쉬고 있지만 행정복지센터는 무인택배함까지 없는 게 없고 서류를 뗄 때만 들르는 곳이 아니라 다양한 정보가 있으며 여가생활을 즐길 수 있는 곳이다. 코로나로 힘든 상황이지만 송현1동 행정복지센터(667-4721)를 잘 이용해 보도록 하자.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