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송현동 도시재생 마을관리 사회적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운영 컨설팅 교육이 6월 8일(수요일) 14:00~16:00 송현동 주민센터 3층 회의실에서 진행됐다. 도시재생에 주도적 역할을 해온 위원장(김경유), 송현1동 주민협의체 위원, 도시재생 지원센터장(이일), 달서구청 담당자, 마을 주민 등이 모여서 협동조합 설립을 위한 사업계획서, 장관 작성, 설립총회 준비 및 인가 신청까지 진행할 계획이다. 작년에도 협동조합 교육을 진행한 커뮤니티와 경제 김언호 사무국장이 강의를 진행했다,
이날 강의 주제는 마을관리사회적협동조합의 개념과 특징 설립절차에 대해 교육이었다. 협동조합은 발기인이 5명 이상이 모여 설립 준비단계에서 정관 및 사업계획안을 작성하고, 창립총회를 진행한다. 창립총회는 7일 이상의 공고를 낸 후 정관, 사업계획 및 예산, 임원의 선출, 설립 경비 등 설립에 필요한 사항 등 4가지를 필수로 결정한다. 그 후 창립총회 의사록을 작성하고, 설립인가신청을 하게 된다. 협동조합 설립과정을 작년에도 공부했지만, 이번에는 실제 설립을 위한 교육을 받으니 머리에 더 쏙쏙 들어오기도 했지만, 이 많은 일을 해 낼 수 있을까 하는 걱정도 앞섰다.
협동조합이 설립되고 커뮤니티 센터가 개소된 후 안정적 운영이 기대된다. 현재 베이커리와 커피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니 하고 참 다행이다.
십시일반, 그리고 천리길도 한 걸음부터. 여러 사람들이 이렇게 머리를 맞대고 노력하는데 당연히 좋은 결과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와 설렘을 가져 본다.
모쪼록 도시재생사업이 전국에서 가장 성공적으로 정착한 송현1동이 되었으면 하는 마음이 간절하다.
- 위로